사진에만 집중하세요! 완전 기계식 필카 펜탁스 MX
사진에만 집중하세요! 작고 가벼운 SLR 필름카메라 Pentax MX
Pentax MX는 1976년 일본의 아사히 광학에서 출시한 35mm SLR 필름 카메라다. 당시의 펜탁스는 오랜 역사를 가진 소형 SLR 카메라의 개척자로 자리 잡은 상태로 MX는 프로페셔널 사용자를 겨냥한 기계식 카메라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1985년까지 생산이 되었고, 당시 니콘의 FM과 올림푸스 OM 시리즈와의 경쟁 모델이면서 495g이라는 아주 가벼운 보디로써 기동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 |
펜탁스 MX의 가장 큰 장점은 작고 가볍워 기동성이 좋다는 점입니다. |
펜탁스 MX의 디자인적인 특징
미니멀하면서 클래식한 디자인심플한 직선형 디자인과 조작이 용이한 노브 배치
금속과 가죽이 조화를 이루는 레트로 스타일의 디자인
견고한 보디
알루미늄 합금 보디로 작고 가벼움
클래식한 블랙 & 실버 색상 옵션 제공(현재 블랙 상상은 구하기가 어려움)
직관적인 조작
필름 감기 레버, 셔터 속도 다이얼, ISO 설정 다이얼이 효율적으로 배치됨
상단 다이얼의 심플하면서 직관적인 조작 가능
그 외 MX는 ME, Me Super 모델 중에서 상위 기종으로써 카메라로서의 기본 기능에 충실한 기계식 카메라입니다.
![]() |
최소의 기능과 제한된 버튼 배치로 좋은 사진을 찍는데만 집중하세요! |
펜탁스 MX의 장점
완전 기계식 셔터셔터 속도 범위: 1초 ~ 1/1000초, B
배터리가 없어도 1/1000초부터 B(벌브) 셔터까지 셔터 속도를 사용할 수 있음.
밝고 선명한 뷰파인더
0.97배 배율의 커다란 파인더 (당시 최고 수준)
교환식 스크린 지원 (스플릿 프리즘, 매트 스크린 등 다양한 옵션)
완벽한 기계식 조작감
금속으로 제작된 견고한 보디, 부드러운 필름 레버 감촉
셔터 릴리스 버튼과 다이얼 조작이 직관적이고 반응성이 뛰어남
심플한 내장 노출계
중앙 중점 측광 방식과 LED 방식의 간단한 노출 인디케이터 (+ O -)
폭넓은 렌즈 호환성
Pentax K 마운트 채용으로 다양한 수동 렌즈 사용 가능
Takumar, SMC Pentax, K 시리즈, M 시리즈, A 시리즈 렌즈 지원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입니다
펜탁스 MX는 작고 가벼웠지만, 기계식 촬영 방식에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노출계 오차가 있고, 그립감이 좋지 않고 셔터가 잠기는 스티키 미러 증상이 종종 발생하는 편입니다.
펜탁스 MX가 적당한 사람은?
기계식 필름 카메라(완전 수동 조작(의 감성을 즐기고 싶은 사람작고 가벼운 SLR을 원하는 여행자 및 거리 사진가
펜탁스 K와 타코마 렌즈의 감성을 느끼고 싶은 취미생
그 외 군더더기 없이 오로지 사진에만 집중해서 촬영하고 싶은 사람에게 적당합니다.
Pentax MX는 작지만 강력한 35mm 필름 카메라로, 기계식 카메라의 정점에 서 있었던 모델 중 하나다. 완전 기계식 셔터, 밝은 뷰 파인더, 클래식한 디자인 덕분에 현재까지도 펜탁스(Pentax) 브랜드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